• 페이스북
  • 블러그
  • 인스타그램
 

전시

[특별전Ⅱ] 여름방학특별전 - 어린왕자 : 세 개의 별


여름방학 특별전
《어린왕자 : 세 개의 별》展


기       간 : 2017. 07. 15. (토) ~ 10. 29. (일)

장       소 :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큐빅하우스 갤러리 4, 5, 6

전시규모 : 회화, 조각, 도자, 유리, 영상, 설치 등 39점

참여작가 : 변지현, 정세용, 하 원, 전원근, 이가진, 한경우, 정광민, 김소연, 필 승, 신수진, 이지영 총 11명


 
생텍쥐페리의 동화 『어린왕자』에 경의를 표하며《어린왕자 : 세 개의 별》이 기획되었다.
『어린왕자』는 세계의 270여개의 언어로 번역될 만큼 만인의 사랑을 받아온 동화이다. 동화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어린이와 어른 모두가 읽을 수 있고 읽을 때마다 매번 새롭게 느껴지는 신비한 매력을 지닌다. 동화는 우주, 사막, 별 등과 같이 초자연적인 풍경을 무대로 어린왕자, 여우, 장미 등 친근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짧지만 긴 여운을 남기는 대화를 주고받으며 사회의 군상, 사랑, 우정, 죽음에 이르기까지 삶을 아우르는 진솔한 이야기를 시적이고 아름다운 문체로 결코 무겁지 않게 담아낸다.
이번 전시는 어린왕자의 이러한 화법을 이어받아 어린이, 성인 누구나 즐겁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지만 찬찬히 살펴보면 작가의 진중한 철학이 내포되어 보는 이마다 서로 다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하였다. 전시에는 11명의 작가가 참여하였으며 이들의 작품은 3가지 시선으로 재구성한 어린왕자 이야기를 통해 소개된다.


 ★ Part 1. 푸른 별 여행 
어린왕자의 무대가 되는 배경에 주목한다. 어린왕자는 자신의 소행성 B612를 떠나 여러 우주별을 여행하다 마침내 지구에 도착한다. 그런데 첫 도착지는 아름다움과 쓸쓸함이 공존하는 사하라 사막이다. 황량하게 펼쳐져 외롭고 적막하지만 밤하늘 반짝이는 별과 오아시스가 있어 아름다운 사막. 어린왕자에서 배경이 되는 사막, 소행성, 우주 등과 같은 공간은 마치 모든 것이 멈춰버린 진공의 상태와 같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감각적 세계를 정지시키고 내면의 심연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작가가 의도적으로 설정한 장치이다.
  <파트 1. 푸른 별 여행>은 이러한 동화 속 배경을 주인공으로 한다. 외롭고 적막하지만 신비롭고 아름다운 곳, 감각적 세계를 떠나 내면의 세계로 인도하는 공간으로 연출하여 누구나 동화 속 어린왕자가 되어 내면으로의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참여작가  : 변지현, 정세용, 하 

▲ 변지현 작가 전경


▲ 정세용 작품뷰, Constellation, 철판, 라이트, 2013


▲ 하원 작가 작품전경, Digital Eclipse, 미디어, 2017


 ★  Part 2. 마음의 눈 
어린왕자가 전하는 비가시적 가치에 주목한다. 이를테면 코끼리를 삼킨 보아 뱀 이야기나 구멍을 그려 넣은 상자 이야기 등으로 저자는 줄곧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의미와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파트 2. 마음의 눈>에서는 어린왕자 속 여우가 알려준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기’를 제안한다. 현실과 상상이 혼재하고 작은 변화에도 호기심을 품었던 어린 시절의 순수함을 상기시킬 뿐 아니라 복잡하게 흘러가는 현실세계를 잠시 덮어놓고 마음의 눈을 떠 내면을 바라봄으로서 나만의 특별한 상상 공작소를 운영해볼 것을 권한다.

 * 참여작가  : 전원근, 이가진, 정광민, 김소연, 한경우

▲ 김소연,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보랏빛 슬픔, 조각, 2011


 ★   Part 3. 만남과 길들임 
  세 번째는 어린왕자와 동화 속의 관계에 주목한다. 어린왕자의 이야기는 드넓은 사막에서 비행기 조종사를 만나며 시작된다. 그리고 여우와 뱀, 지구의 장미 등 새로운 친구를 사귀며 전개되는데 여기서 주된 키워드는 ‘관계’이다.
  <파트 3. 만남과 길들임>에서는 관객과 작품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관계’에 대한 의미를 되짚어 보고 서로간의 소통을 시도한다. 전시에는 관객의 참여와 반응에 따라 변화하는 인터랙티비티(Interactivity)적인 작품들을 소개하고 관객이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작품에 다양한 표정이 입혀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참여작가  :  승, 신수진, 이지영
▲ 이지영, Wondering Star, 설치, 가변크기, 2017

▲ 필승, 설치전경

첨부파일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_여름방학특별전_어린왕자_세개의 별.jpg

(download 77, 437 KB, image/jpeg)